*글 하단에서 관련 강의 정리 노트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어요.
INTRO
지난 두 개의 글에서 각각 to부정사 문장과 동명사 문장 만드는 법을 배웠는데요, 이런 궁금증 없으셨어요? 동사 뒤에 오는 같은 목적어 자리인데도 왜 어쩔 땐 to 부정사가 오고 어쩔 땐 동명사가 오는 지 말이에요. 오늘 그 궁금증 쉽게 풀어드릴게요.
그 첫번째 단계로 우리는 먼저 to 부정사와 동명사, 그 각각의 형태 자체가 지닌 의미가 무언지 알아봐야 해요. 지난번 올린 to 부정사와 동명사 문장 만들기 글에 나온 내용이지만 오늘 수업에 꼭 필요한 부분이니 다시 정리해 드릴게요.
TO 부정사와 동명사의 의미
동사가 to부정사의 형태로 쓰이면 그 동사가 가진 의미 외에 '뚜렷한 목표가 되다', '미래지향적이다', '결과적이다' 같은 뉘앙스가 덧붙어요. 그 이유는 to부정사의 to는 전치사 to의 의미가 확장돼 생겨났기 때문이에요. 전치사 다음에 장소가 오면 목적지가 되듯, to 다음에 동사가 오면 그 동사에 목적행동이란 의미가 덧붙게 돼요.
반면에 동명사는 '아직 진행 중이다', '동시에 일어나거나 그 이전부터 일어나다' 등의 뜻을 가지게 돼요. 그래서 'I sat talking.'이라고 하면 '내가 말을 하며 앉았다'는 의미도 되지만 '앉기 이전부터 말을 하고 있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해요. 또, 동명사로 표현한 동사는 구체적 현실이나 앞으로 실현할 행위가 아닌 가상의 행위를 나타내기도 해요. 그래서 과거 회상 속 행동이나 꿈에서의 행동을 나타낼 때 동명사로 표현을 합니다.
그럼 to부정사와 동명사가 문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다른 의미를 만드는지 먼저 살펴볼까요?
- (1a) She tried to lie still with her eyes closed.
- (1b) She tried lying still with her eyes closed.
두 문장 다 '그녀가 눈을 감고 누위 있는 걸 시도했다'는 뜻이지만 두 문장에는 의미 차이가 있어요. (1a)의 'to lie still'은 가만히 누워있는 게 목표행동이지만 아직 일어난 일이 아니에요. To부정사이니까요. 그래서 이 문장은 '그녀가 가만히 누우려고 시도는 했지만 아직 눕지는 못했다'는 뜻이에요. 반면에 (1b)의 'lying still'은 시도를 한 순간 이미 누워있는 걸 의미해요. 그러니까 '어렵지만 결국 누웠다'라는 뜻이고요. 다음 문장 볼까요?
- (2a) She stopped to smoke.
- (2b) She stopped smoking.
두 문장 다 그녀가 뭔가를 멈춘거에요. ' to smoke'이라고 하면 담배를 피우는 게 목표행동이고 그건 아직 이뤄진 게 아니에요. 그러니까 (2a)는 그녀가 담배를 피기 위해서 멈춘 거예요.반면에 (2b)는 그녀가 이미 담배를 피우고 있다가 멈춘 거죠.그러니까 '그녀는 담배 피우는 걸 멈췄다'라는 뜻이 돼요.
자, 이번에는 내가 수영을 하고 있는 중이에요. 그리고는 '아, 수영하는 게 좋아'라고 얘기하고 싶어요. 그럼 어떻게 얘기해야 할까요?
- (3a) Oh, I like to swim.
- (3b) Oh, I like swimming.
'to swim'은 아직 하지 않은 목표행동이에요. 그러니까 (3a)는 '수영을 하고 싶다'는 의미가 됩니다. 상황에 맞지 않죠. 반면에 (3b)는 내가 좋아하는 것과 수영을 하는 행위가 같이 일어나는 거예요.그러니까 수영하는 걸 좋아하는 거죠.두 문장의 의미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볼게요.
- (4a) It’s nice to meet you.
- (4b) It was nice meeting you.
(4a)는 목표행동인 'to meet you', '당신을 만나는 걸 성취하니 좋다'라는 뜻이에요. 그래서 (4a)는 누군가를 만났을 때 하는 얘기예요. 그럼 만나고 난 후에 만나서 즐거웠어는 어떻게 말할까요? 'It was nice to meet you?' 아니에요. (4b)처럼 이야기합니다. '내가 좋다'라고 느꼈던 건 그전에 이미 만남을 가졌었기 때문이니까요. 'to meet you' 대신 'meeting you'가 와야 하는 거죠.
자, 이제 문장 속에서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의미가 어떻게 해석되는지 좀 이해되셨나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어느 동사 뒤 목적어 자리에 to 부정사를 쓰고, 어디에 동명사를 쓰는지 알아봐요.
목적어 자리에 오는 TO 부정사와 동명사
동사의 목적어 자리에 to 부정사가 올지, 동명사가 올지 결정하는 건 동사의 의미예요.그 의미가 to 부정사의 의미와 어울리면 목적어 자리에 to 부정사가, 동명사의 의미가 어울리면 동명사가 오는 거죠.규칙은 쉽지만 실제로 적용하는 건 아직 연습이 필요하실 거예요.어떤 의미를 가진 동사들이 어떤 형태를 목적어 자리에 두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볼까요?
TO 부정사를 목적어에 두는 동사군
현재 없거나, 일어나지 않은 일을 열망하는 동사, 혹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행동하는 동사
동사 want의 의미는 '무언가를 갖거나 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다' 에요. 그 열망은 당연히 내가 현재 가지고 있지 않거나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생기는 거죠. 그럼 이 뒤에 'to dance'가 오는 게 자연스러울까요, 'dancing'이 오는 게 어울릴까요? 지금 춤을 추고 있는 중에 춤추는 걸 원한다는 건 말이 안돼요. 춤추는 게 나의 목표행동이 되는 게 ‘원하다’의 뜻과 어울리기 때문에 want 다음에는 to 부정사가 와요: I want to dance. 그래서want처럼 현재 없거나 일어나지 않은 일을 열망하는 동사, 혹은 그걸 목표행동 삼아 도달하기 위해 행동하는 동사들은 모두 to 부정사구를 목적어 자리에 둡니다. 어떤 동사들인지 볼까요?
- plan, intend, expect, decide, aim, determine, choose, hope, promise, prepare, volunteer, wish, aspire, desire, long, be eager, be anxious, be willing, be yearning, be crazy, propose etc.
미래에 해야 할 일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나타내거나 그 일을 거부하는 동사
이번엔 동사 hesitate을 볼까요? '현재 하고 있진 않지만 미래에 해야 할 일에 대해 망설인다'는 의미를 가진 동사예요. hesitate처럼 미래에 해야 할 일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나타내거나 그 일을 거부하는 동사들도 모두 to 부정사에게 곁을 내줘요: I hesitated to dance.
- be reluctant, be afraid, loathe, refuse, decline, etc.
미래에 성취하고자 하는 일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거나, 혹은 그 노력이 수포로 돌아갔다는 의미의 동사
이번에 볼 동사는 attempt에요. 미래에 성취하고자 하는 일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다는 뜻이죠. 미래 하니 이제 딱 아시겠죠? 'I attempted dancing.'이 아닌 'I attempted to dance.'가 맞는 표현이 됩니다. 동사 attempt처럼 미래에 성취하고자 하는 일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거나, 혹은 fail처럼 그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 의미의 동사까지 모두 목적어 자리에 to 부정사가 와요.
- try, strive, fail, endeavor, hasten, seek, struggle, manage and etc.
미래에 해야 할 일, 혹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다른 사람을 통해 성취하는 의미의 동사
동사 order는 '다른 사람을 통해 아직 이뤄지지 않은 일을 성취하고자 한다'는 뜻이 있죠. 지금 일어난 일이 아닌 미래의 일을 성취하니까 to 부정사가 목적어 자리에 옵니다. Order의 의미상 성취할 일을 하는 건 다른 사람이기 때문에 to 부정사 앞에 그 의미상의 주어가 목적격 형태로 와요. I ordered him to leave. 이런 식으로요. 동사 order처럼 다른 사람을 통해 미래에 해야 할 일, 혹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성취하는 의미의 동사들은 다음과 같아요.
- ask, beg, implore, remind, advise, allow, permit, tell, persuade, forbid, commend, entreat, instruct, invite, request, teach, urge, etc.
동명사를 목적어에 두는 동사군
현재 진행되는 상태나 상황에 대한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 현재 상태를 인지하거나 감지하는 동사, 현재 상황을 지속하는 동사
이번에 동사 enjoy의 의미를 볼까요? 이건 '현재의 상태나 상황을 즐긴다'란 의미를 가진 동사예요.엔 'to dance'와 'dancing' 중 어떤 게 어울리나요? 네, 'dancing'이 어울려요. 동명사 의미 자체에 진행 중이거나 이전부터 일어났다는 뜻이 있으니까요. 춤을 이미 추고 있는 상황을 즐긴다란 의미가 됩니다: I enjoy dancing. 이렇게 enjoy처럼 현재 진행되는 상태나 상황에 대한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들:
- relish, admire, adore, abhor, resent, detest, mind, tolerate, resist, etc.
혹은 현재상태에 대한 인지를 나타내는 동사들:
- understand, question, etc.
현재의 상태나 상황을 지속하는 동사들:
- endure, keep, etc.
현재 상태를 감지하는 감각동사들:
- see, hear, watch, etc.
현재 상태와 관련된 행위를 보여주는 위의 동사군들은 모두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어요.
과거로부터 지속돼 온 일에 대한 인식 상태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동사 finish의 의미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돼 온 일을 끝내다, 마치다'예요. 아직 시작하지 않은 미래의 일을 끝낼 순 없으니 finish와 to 부정사는 의미적으로 어울리지 않고 동명사와 같이 쓰입니다: I finished drawing. 동사 finish처럼 과거로부터 지속돼 온 일에 대한 인식 상태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는 뭐가 있을까요?
- admit, acknowledge, excuse, forgive, miss, quit, recall, recollect, regret, deny, complete, confess, mention, resume, stop, etc.
가상의 상황을 머릿속에서 만드는 동사
이번 동사는 imagine이에요. '머릿속으로 가상의 상황을 만들다'란 뜻이죠. To부정사는 뚜렷한 목표가 되고 결과적이기 때문에 현실적이지만 동명사는 가상의 행위란 의미가 있기 때문에 'I imagined to fly home.'이 아닌 'I imagined flying home.'이 되는 거죠. 동사 imagine처럼 가상의 상황을 머릿속에서 만드는 동사들은 모두 동명사를 목적어 자리에 오게 해요.
- dream of , anticipate, consider, contemplate, propose, suggest, recommend and etc.
이전부터 진행돼 오던 걸 미루는 동사, 어떤 상황이나 행동을 지속적으로 멀리하다는 뜻이 담긴 동사
동사 delay는 '이전부터 진행돼 오던 일이 완료되지 않게 미루다'란 의미가 있어요. 미래지향적이라기 보다는 과거부터 진행돼 오던 일에 대한 조처이니까 그 뒤에는 동명사가 어울려요: I delayed leaving. 동사 delay처럼 이전부터 진행돼 오던 걸 미루는 동사들 뒤에는 동명사가 와요:
- defer, postpone, etc.
미루는 건 아니지만 어떤 상황이나 행동을 지속적으로 멀리하다는 뜻이 담긴 동사들 뒤에도 동명사가 오고요.
- avoid, evade, etc.
일을 미루거나 회피함으로써 일이 완료되지 않게 하니까요.
OUTRO
오늘 우리는 동사의 의미가 그 뒤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가 올지 to부정사가 올지 정한다는 걸 배웠어요. 의미상 서로 잘 어울리는 것끼리 짝을 이룬다는 것과 어떤 의미를 지닌 동사군들이 각각의 형태와 쓰일 수 있는지도 살펴봤고요.하지만 이렇게 설명 들을 땐 다 아는 것 같아도 막상 말로 하려면 막힐 수 있으니 오늘 소개된 동사들로 문장 만드는 연습 해보시는 것 추천합니다. 열심히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문의 사항 있으면 남겨주세요. 구독은 좋은 글 쓰는 데 응원이 됩니다.
Reference
Duffley, P. (2007). A natural-language semantics approach to infinitival and gerund-participial complementation in English. Anglophonia. French Journal of English Linguistics, (11 (22)), 55-67.
Smith, M. B. (2009). The semantics of complementation in English: A cognitive semantic account of two English complement constructions. Language Sciences, 31(4), 360-388.
Wierzbicka, A. (1988). The semantics of English complementation in a cross-linguistic perspective. The semantics of grammar, 23-168.
유튜브 채널 "영어마음" (http://www.youtube.com/@english_mind)에서 관련 동영상 시청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영어마음 강의 노트 및 활용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사절 1 (제한적 용법) (0) | 2024.06.16 |
---|---|
in, on, at 구분 해서 사용하기 (0) | 2024.05.18 |
동사 GET의 모든 의미와 쓰임, 이해하고 말하기 (0) | 2024.05.06 |
동명사 문장 말하기: 영어 어순의 이해와 원리 (0) | 2024.05.06 |
To부정사 문장 말하기: 영어 어순 원리 이해하기 (2) | 2024.04.29 |